KB국민카드가 2019~2022년까지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의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 트렌드 추이를 분석한 결과, 무인점포는 새롭게 부상하는 판매 채널로 약진 중이다.

이와 같은 무인화의 판매 채널 약진은 창업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무인화 시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로봇화, 인공지능화 등의 빠른 기술 발달과 함께 적은 초기 창업비용 그리고 매장관리에 시간을 적게 할애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예비창업자들의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최상의 무인 점포운영솔루션 전문기업 코리아런드리(대표이사 서경노)는 이런 무인 판매채널 약진과 무인 창업에 대한 창업자들의 관심에 맞춰 무인 셀프 빨래방과 결합할 수 있는 무인 창업 아이템을 소개하고 운영 노하우 등을 전수하는 3월 프리미엄 사업설명회를 경기도 판교 코리아런드리 본사에서 오는 11일(토)과 25일(토) 두차례에 걸쳐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한다.

이번 프리미엄 사업설명회에서 가장 중요하게 소개되는 부분은 무인과 무인 창업 아이템과의 결합이다. 무인 시장의 성장에 맞춰 코리아런드리의 무인 셀프 빨래방을 기본으로 무인 카페, 완구, 아이스크림 매장 등 다양한 무인 사업 아이템들과 결합할 수 있기 때문.

특히 코리아런드리의 가장 큰 장점인 무인 운영 솔루션에 예비 창업자들이 원하는 다양한 무인 사업군과 결합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어떤 멀티 무인 창업 아이템이 창업자들과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지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다.

대한민국 대표 셀프 무인 세탁소 워시엔조이는 2012년 국내 첫 선을 보인 후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바탕으로 최근 900호점까지 오픈했으며 창업자들의 운영 부담을 줄이기 위해 100% 무인 시스템 등을 제공해 365일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운영과 고객관리의 편의성을 더했다.

이와 함께 최근에는 중대형 빨래방카페 외에도 생활편의점, 헬스&뷰티 스토어, 팬시&문구 매장, 즉석사진관 등 무인 사업아이템을 총망라하여 상권과 건물의 가치에 적합한 아이템으로 공간비즈니스에 대한 청사진까지 제시해 이번 프리미엄 사업설명회 참석자들에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워시엔조이 영업총괄 정슬기 팀장은 “이번 3월 프리미엄 사업설명회에서는 무인 창업 아이템 시장의 성장에 맞춰 무인 셀프 빨래방을 대표하는 워시엔조이와 결합할 수 있는 다양한 무인 창업아이템들을 소개하고 운영노하우 등을 전할 계획이다.”며 “올해 경제가 어려울 것이라는 예상에도 무인 창업시장에 대한 기대감은 높기 때문에 무인과 무인 창업 아이템이 결합해 어떤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지를 보여줄 수 이번 3월 프리미엄 사업설명회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코리아런드리는 지구환경을 헤치고 기후변화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드라이클리닝의 폐해를 알리는 ESG 캠페인 활동과 함께 2년전 드라이클리닝의 대안이라고 불리우는 물세탁 기반의 ‘웻클리닝’을 도입한 미래형 친환경 세탁소 ‘스웨덴런드리’와 의류관리 서비스 플랫폼 ‘어반런드렛’을 통해 친환경 세탁의 필요성을 알리고 소비자 중심의 중대형 멀티플랫폼 사업을 통해 시장혁신에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