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질서한 교육현장을 ‘참교육’한 와이랩의 대표 인기작 <참교육>이 국내는 물론이고 일본에서도 독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웹툰 제작사 와이랩(대표이사 심준경)은 웹툰 <참교육>(글 채용택/그림 한가람)이 네이버웹툰의 월요웹툰 1위와 일본 웹툰 플랫폼 라인망가 종합순위 1위에 올랐다고 16일 밝혔다.

웹툰 <참교육>은 청춘 세계관인 블루스트링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지난 2020년 11월 네이버웹툰 연재를 시작해 6주만에 월요웹툰 인기순 1위 달성 후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했으며, 지난달 17일 연재 재개 후 4주만에 다시 1위에 올랐다.

이와 같은 국내 인기와 함께 <참교육>은 지난 2020년부터 현재까지 일본, 중국, 태국, 인도네시아에서 1위를 기록한 것을 비롯해 북미, 프랑스, 대만 등 글로벌 7개국에서 인기리에 연재 중에 있다.  라인망가에서는 연재 재개를 기념하여 일본 애니메이션 <주술회전> ‘스쿠나’, <테니스의 왕자> ‘아토베 케이고’ 역을 맡았던 유명 성우 ‘스와베 준이치’를 섭외해 프로모션 비디오를 제작 공개했다.

웹툰 <참교육>은 체벌금지법 도입 이후 교권붕괴의 심각성을 느낀 교육부가 무너진 교권을 지키기 위해 교권보호국을 설립, 현장감독관 ‘나화진’과 ‘임한림’이 문제 학교들에 파견되어 사건들을 해결해 나가는 이야기를 다룬다. 각 에피소드를 통해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다루며, 악을 확실하게 징벌하는 속시원한 전개로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독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연재 재개 후 공개된 첫 에피소드에서는, 기존 교권보호국 소속으로 활약한 ‘나화진’, ‘임한림’ 외 과거 교권보호국과 대립했던 인물인 청소년 인권변호사 ‘이준빈’이 교권보호국 신임 감독관으로 합류해, 앞으로 전개될 이야기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외에도 와이랩은 지난 2021년 쇼미더머니10 우승자인 래퍼 조광일이 참여한 작품 OST ‘퍼펙트(Feat. 브라운티거)’를 발매했고, 올해 3분기에는 미국 소재 출판사인 Ablaze Publishing과 단행본 출간을 준비하며 <참교육> IP를 활용한 다양한 연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웹툰 <참교육>의 글을 담당한 채용택 작가는 <부활남>, <하우스키퍼> 스토리와 함께 <호러전파상>, <한림체육관>, <여자를 사귀고 싶다> 등 와이랩 작품들을 프로듀싱 해왔으며, 그림을 담당한 한가람 작가는 <신석기녀>, <참교육>의 그림과 함께 <선의의 경쟁>, <이게 아닌데>의 아트 프로듀싱을 진행했다. 두 작가의 작품 제작 경력과 노하우는 <참교육>에서 강력한 시너지를 보여주고 있다.

와이랩 대표 프로듀서인 채용택 작가는 “연재를 재개한 지 한 달 만에 독자분들의 큰 사랑에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 거듭되는 회차에서도 독자분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1위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한가람 그림작가도 “한국과 일본을 포함해서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는 사실에 또 한 번 감사 인사”를 전하며 “계속될 <참교육> 에피소드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웹툰 <참교육>은 매주 월요일 네이버웹툰과 네이버시리즈 홈페이지와 모바일 웹, 앱(APP)에서 감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