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의 첨단기술 융복합 비즈니스 전시회 「2021 스마트테크 코리아(SMART TECH KOREA 2021)」가 오는 6월 개최를 앞두고 주요 행사를 공개했다.

이번 ‘2021 스마트테크 코리아’ 전시회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미래 산업의 혁신 기술과 유통 시장의 미래 방향성을 선보이는 다양한 부대행사가 함께 진행되며, 뉴노멀 시대 스마트 핵심 기술과 미래 산업현장을 생생하게 전달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주요 행사 중 스마트 데일리 라이프 특별 체험관은 참관객과 바이어들이 첨단기술을 적용한 미래 생활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된다. 특별 체험관은 ▲스마트홈(Living Lab) ▲스마트 오피스(Working Lab) ▲스마트 공장(Manufacturing Lab) ▲스마트 스토어(Retail Lab) ▲스마트 모빌리티(Moving Lab)와 ▲메타버스 체험(Metaverse) 등으로 구성돼 일상생활부터 업무환경, 스마트 제조 및 이동수단 등 모든 영역에 걸친 최신 기술과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글로벌 석학과 국내∙외 산업별 대표 기업의 연사들이 미래 기술 동향을 조망하는 스마트 기술 콘퍼런스 ‘테크콘(TechCon)2021’도 전시회 기간 동안 함께 개최된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인공지능을 결합한 최신 기술과 유통 4.0시대에 맞는 융합기술을 제시하고, 급변하는 제조산업의 흐름과 방향성에 대해 소개한다. 특히, 올해는 AI 체커 프로그램 ‘치누크(CHINOOK)’를 개발한 캐나다 알버타 대학의 조나단 쉐퍼(Jonathan Schaeffer)교수가 기조연사로 확정돼 더욱 눈길을 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후원과 유통산업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주최주관으로 진행되는 ‘2021 유통산업주간 포럼 및 컨퍼런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뉴노멀 경제와 유통산업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한다. 해당 포럼은 스마트테크 코리아와 같은 기간동안 개최되며, 유통∙물류 관련 기업 임직원 및 스타트업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토크 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미래시대를 선도할 인재 및 기업 발굴을 위한 취업박람회 등의 행사도 함께 개최된다. ‘2021 AI 청년인재 취업 박람회’는 AI 관련 기업의 취직을 희망하는 일반 구직자를 대상으로 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에서 운영하는 ‘2021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사업’의 인공지능 및 블록체인 교육 수료생 취업 연계를 돕는다.

미래 디지털 유통 산업을 이끌어 갈 혁신 스타트업과 솔루션을 발굴하는 ‘e커머스 피칭페스타 2021’는 쿠팡, 이베이, 위메프, 닐슨 등 주요 이커머스 기업들이 참여한다. 이번 ‘e커머스 피칭페스타 2021’ 대회에서 선발된 팀에게는 유통사 협업지원, 멘토링, 투자사 네트워킹, 디지털유통대전 전시 참가 등 이커머스 전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이 지원될 예정이다.

참가접수는 오는 31일까지 e커머스 피칭페스타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최종 본선은 스마트테크 코리아 개최 기간인 내달 23일부터 25일까지 전시장 내 피칭 스테이지에서 진행된다.

이외에 스마트테크 코리아는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해외시장 진출과 판로 개척을 돕는 행사도 마련한다.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들을 위해 코트라(KOTRA) 해외무역관을 통한 ‘해외바이어 수출 화상상담회’를 진행한다. 참가 기업에는 코트라에서 운영 중인 비즈니스 홈페이지인 바이코리아(BuyKorea)의 온라인 페이지와 전시장 내 화상상담장을 통해 통역 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로 국내 기업 방문이 어려운 해외바이어들을 대상으로 화상상담 로봇을 활용한 전시장 아바타 투어를 통해 직접 현장을 보고 참가업체와 실시간으로 상담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한편, 올해 10주년을 맞이하는 스마트테크 코리아는 ‘미래를 연결하다(Connect the Future!)’라는 주제로 오는 6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개최된다. 4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한 미래 핵심 스마트 기술과 다양한 산업 트렌드를 소개하는 전시회로, 국내∙외 200여개 기업이 첨단 미래기술을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