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커피산업을 대표하는 리더들이 참가해커피시장의 미래를 예측하고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행사가 열린다.

제 9회 월드커피리더스포럼(World Coffee Leaders Forum 2020, 이하 WCLF 2020) 조직위원회는오는 3일부터 6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다시 연결(Reconnect)’을 주제로 WCLF 2020이 개최된다고 2일 밝혔다.

올해 WCLF 2020의 주제인 ‘다시 연결(Reconnect)’은 커피 전문가 및 소비자들에게 코로나19 팬데믹이 커피 산업에 대한 영향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변화된 커피 비즈니스의 방향성을 제시해 긍정적 요인은 물론, 부정적 요인에 대한 예측을 포함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로 인해 정보 공유와 만남이 제한되었던 2020년 국내에서 개최되는 첫 글로벌 커피 컨퍼런스로 커피 산업 관계자들이 모여 커피 관련 인사이트, 전문성 그리고 네트워크를 ‘다시 연결’하는 기회를 제공해 위기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번 WCLF 2020은 글로벌 커피 리더들의 강연을 들을 수 있는 글로벌 세션, 감각학을 다루는 스페셜티커피협회 공식 과학 학술 행사 센서리 포럼, 전문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는 프로페셔널 세션, 각 산지의 원두를 체험하는 오리진 어드벤처 세션으로 이뤄진다. 단, 글로벌 세션과 센서리포럼 강연은 코로나19로 인해 현장에서 온라인 영상 등으로 대체된다. 프로페셔널 세션은 현장 참여와 온라인 생중계를 병행한다.

글로벌 세션의 첫 기조연설자로는 국제커피기구의 위원장 호세 세떼(José Sette)가 산지 관점으로 바라본 코로나19 이후의 글로벌 커피시장을 리뷰하고 스페셜티커피협회(SCA) 최고책임자(Chief Executive Director) 야니스 아포스톨로풀로스(Yannis Apostolopoulos)는 팬데믹이 커피 소비에 미친 영향에 대해 말한다. 이외에도 전세계 수 천개의 커피 회원사를 대표하는 비영리 회원 기반 조직 SCA(Specialty Coffee Association) 등의 전문가들이 강연자로 나서 커피 지식을 공유한다.

국내에서는 커피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해 프릳츠 커피의 김병기 대표가 강연자로 참가해 코로나로 변화한 카페 브랜딩과 디자인에 대해 인사이트를 공유할 예정이다.

WCLF 2020은 커피 원두의 재배에서부터 유통, 제조, 생산, 연구 등 커피의 생산과 소비 전 분야에 걸친 세계적 권위자들이 모여 세계 각지의 커피 시장 동향을 분석, 커피 산업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국제적 커피 포럼이다.

한편, ‘제9회 월드 커피 리더스 포럼’의 행사는 사전 및 현장 등록을 통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사전 등록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현장 등록은 행사 기간 현장에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