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농업과 농업 스타트업 기업들의 전문가들의 생생한 현장의 소식을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강연이 찾아온다.

다음달 8일(수)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2021 농식품 과학기술대전>은 그린 뉴딜, 원-헬스(One-Health)등의 미래농업을 트렌드를 소개하고 농업분야의 R&D연구자의 현장 이야기와 농업 스타트업 기업 대표들이 참가하는 온라인 강연을 11일(토)까지 개최한다.

강연 첫 날인 8일에는 ‘미래농업 이야기’로 첫 연사로 나서는 세계가 주목하는 ‘세포배양육’을 주제로 네덜란드의 마스트리히트 대학교의 마크포스트 교수의 강연을 시작으로 ‘영농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 관련 정재학 영남대학교 교수의 강연이 이어지며 8일 마지막 강연은 전남대학교 이경환 교수의 ‘농업의 뉴 패러다임, 디지털농업’ 강연으로 마무리된다.

특히, 마크포스트 교수는 세포 배양방식의 배양육은 채식 기반 대체육 시장의 경쟁이 커져가는 상황에서 유전자 기술을 기반으로 한 배양육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와 함께 실험실에서 자란 소 근육세포로 배양육을 만들어 세계 최초의 세포배양 햄버거를 요리한 기업인 모사 미트(Mosa Meat)에 기업 제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전할 예정이다.

온라인 강연 둘째날인 9일엔 “사람, 동물, 생태계 등의 건강이 모두 상호의존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도입한 ‘ONE-HEALTH’를 주제로 사람뿐 아니라 생태계 모든 구성요소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 당위성과 관련된 내용으로 진행된다.

10일(금) 미래성장포럼에서는 ‘기후위기와 탄소 중립’을 주제로 운영위원과 관계자 등이 참가해 농식품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논의가 진행되며, 11일(토)에는 R&D연구자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시간으로 백경훈 엔싱의 최고기술경영자와 이진규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그리고 에스와이솔루션 박서영 대표의 대체육과 농업의 IT 기술에 대한 강연이 마련된다.

한편, 2004년부터 격년제로 개최되어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하는 ‘농식품 과학기술대전’은 농식품 과학기술의 주요성과를 전시하고, 다양한 체험행사와 심포지엄을 통해 미래농업의 가치와 비전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올해는 온라인을 통해 9월 11일까지 진행된다.